아이를 양육하면서 가끔 우리 아이만 왜 이럴까?라고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건 우리 아이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1. 영아의 보편적인 특징
영아에게 나타나는 보편적인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영아들은 기본적인 밥 먹기, 씻기부터 놀이하기, 낮잠을 자는 순간까지 매 순간 부모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영아는 자율성이 발달하면서 자기주장이 강해져 부모의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때로는 영아의 모습이 문제 행동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건 자기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나'외의 주변을 살피지 못하는 영아의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영아에게 문제라 생각되는 행동이 보일 때, 영아의 움직임과 행동을 잘 관찰하면 영아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영아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아 행동의 이유를 알아보세요
2. 영아 문제 행동이라고 판단하기 전에
▶ 영아의 발달 수준과 기질은 어떠한 가요?
영아의 문제행동이라 여겨지는 많은 부분이 영아기의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일 수 있습니다. 영아의 발달 수준을 살펴봐 주세요. 영아의 기질적 특성이 문제 행동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영아의 기질을 점검해 주세요.
▶ 물리적 환경은 어떠한 가요?
위험한 물건이 영아 손에 닿는 곳에 있는지,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공간이 너무 개방되어 있지 않는지, 활동하기 비좁은 공간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 영아에 대한 부모의 기대 수준은 어떠한가요?
영아의 발달 수준을 생각하지 않고 '이 정도는 당연히 할 수 있어야지'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나요?
반대로 영아 스스로 해낼 수 있을 것이란 믿음 없이 과잉 중재하고 있지 않나요?
영아의 행동에 이렇게 반응해 주세요
▶ 영아의 요구를 말이나 몸짓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소리를 지르거나 떼쓰기 대신 말이나 몸짓으로 표현하면, 빨리 영아의 요구를 알아차려서 '~하고 싶었구나'라고 말로 표현해 주세요 그다음 몸짓이나 말로 표현한 것을 격려하여, 영아가 자신의 요구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안 되는 것'의 제한과 한계를 알려주세요.
영아에게 기준을 설정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를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한계선이 달라지지 않도록 일관성을 유지해 주세요.
▶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 주세요.
영아의 욕구를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표현 방법, 놀이, 놀잇감 등의 대안을 제시해 주세요
▶ 영아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기다려 주세요.
영아의 행동 변화에 여러 차례 시행착오가 있을 것이 라인 식 하고,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며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세요.
2. 영아 문제 행동 지도방법
① 기다리지 못하는 아이
▶ 영아는 하고 싶은 것을 참기 어려워요.
영아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시기이고, 욕구를 지연하는 시간이 짧아요. 그래서 기다리는 지시보다 하고 싶은 것에 중심을 두고 행동하게 돼요.
▶ 기질이 까다로운 영아는 기다리기 더 어려워요.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자신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해요. 일상생활에서 통제받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어요.
▶ 자연스럽게 기다릴 수 있게 해 주세요.
기다릴 수밖에 없는 물리적 환경인지 점검해 주세요. 그래도 기다려야 한다면 "같이 노래를 불러볼까?", "○○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해볼까?" 등 가벼운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기다릴 수 있게
해 주세요.
▶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해 주세요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주세요.
▶ 영아가 잘 기다렸을 때 아낌없이 칭찬해 주세요
영아의 발달과 욕구를 고려해 기다림을 최소화해야 하지만 옷 입기, 신발 신기 등에도 순서와 차례가 있듯이 일상의 모든 일에는 순서와 기다림이 존재합니다. 영아가 순서를 잘 지키고 기다려서 바람직한 결과가 이루어졌다면 칭찬을 아낌없이 해 주세요.
② 손 빠는 아이
▶ 영아의 손 빠는 행동은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영아가 입으로 물건이나 손을 빠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특히 12개월 이전의 아이일수록 입과 손 부근의 감각이 예민하게 발달되어 있어 손에 잡히는 것은 모두입으로 넣게 됩니다. 또한 무언가를 빨며 안정감과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고, 심심하거나, 불안할 때 습관적으로 손을 빨기도 합니다.
▶ 강제로 손을 빼지 마세요
영아가 손을 심하게 빠는 버릇이 있다고 강제로 손을 빼는 것은 행동을 없애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영아에게 오히려 스트레스를 주고, 더 집착하게 될 수 있어요.
▶ 오감을 활용한 놀이로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 주세요
입뿐만 아니라 다른 감각을 활동할 수 있는 놀이를 제공해 주세요. 두부를 손으로 만져보고 으깨보고 맛보는 놀이, 딱딱한 미역을 만져보고 물에 불려 촉감을 느껴보는 놀이 등이 있어요. 점차 여러 감각들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손을 빠는 일도 줄어들게 됩니다.
▶ 다양한 놀이를 제안해 주세요. 영아가 심심하거나 졸릴 때 손을 빠는 행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즐겁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제안해 준다면 습관적으로 손을 빠는 행동을 줄일 수 있어요.
▶ 세심하게 보살펴 주세요
영아가 단지 심심해서 손을 빠는 것이 아니라, 불안하고 긴장하여 손을 빠는 것이라면 가벼운 스킨십이나 놀이를 함께해 주며 영아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세요.
▶ 영아의 손을 자주 닦아 주세요
손을 빠는 영아의 건강을 위해 손을 자주 닦아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③ 음식을 잘 먹지 않는 아이
▶ 영아가 감각적으로 예민한 아이일 수 있어요
영아들은 낯선 음식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을 갖기 쉽고, 감각적으로 예민한 아이들은 새로운 맛, 냄새, 질감에 대해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요. 부드러운 것만 먹으려 하거나, 밥이나 떡처럼 끈적거리는 것은 거부하고, 고기나 채소가 조금만 질겨도 뱉거나 입에 물고만 있을 수도 있어요.
▶ 간식시간과 식사 시간의 간격은 어떠한 가요?
영아의 활동이 적지는 않았나요? 간식 시간과 식사 시간의 간격이 충분하지 않다면 간식으로 흡수한 에너지 소모가 크지 않아 배가 고프지 않고 식욕이 생기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영아가 활동적인 놀이를 거의 하지 않고 주로 정적인 활동만 한다면 에너지소모가 적을 수 있어요.
▶ 식사 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먹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강요하거나 애원하면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워져 먹는 것을 더욱 거부할 수 있습니다. 식사 기간에 영아들이 음식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질문을 던지거나, 기차놀이와 같은 먹는 행위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여 식사 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새로운 음식은 천천히 적응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음식에 대한 거부는 보통 익숙하지 않은 음식 재료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힘든 영아에게는 감각적으로 익숙해질 수 있도록 눈으로 관찰하고, 냄새 맡고, 만져보게 하는 활동을 통해 먼저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기다려 주세요
모든 아이가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을 먹기 힘들어하는 영아라면 먹을 만큼의 양을 제공하고 스스로 먹으려고 노력할 때 격려하고, 기다려주세요.
우리 아이에게만 나타나는 문제 행동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영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보편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아이의 기질과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도움을 주면 아이가 성장하고 자랍니다. 아이를 이해하면 문제행동들이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정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고 어느새 아이들이 한층 더 자라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을 길러주는 사고기법 (0) | 2023.08.01 |
---|---|
부모와 아이의 애착 (0) | 2023.07.27 |
영유아기 음성 언어 발달 시기 특징 (0) | 2023.07.22 |
훈육과 아동 학대사이에서 아동학대 예방 (0) | 2023.07.21 |
유아동의 색채심리 분석 (0) | 2023.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