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심리를 연구하는 것은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유아동의 정서적 발달, 인격형성, 지적기능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심리학계에서는 성격과 발달단계를 알기 위해 색채 반응의 특징이 연구되고 있고 의학계에서는 여러 실험을 통해 색채가 정신 질환자들을 치료하는데 가치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신체적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1.. 유아동 색채 심리 분석 목적
유아동 때는 형태보다 색채에 더 민감해서 순수한 즐거움으로 색을 즐깁니다. 나이가 들어 갈수록 언어가 발달되어 감정을 숨기고 자제해 감에 따라서 색채에 대한 흥미가 사라집니다. 유아동의 그림 속에 심리가 반영되는 것은 색채입니다. 그림 속에 나타나는 특정적인 색채는 아동의 정서와 거의 일치하며 충동적인 유아동은 색채에 강한 흥미를 보입니다. 유아동의 경우 특정 색을 반복하고, 단순하게 칠해지며, 색채는 감각과 감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동이 접하는 색채는 그들의 정서적인 면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아동은 미술 표현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긴장을 풀고 만족감을 얻게 되어 정서가 풍부해집니다. 유아동의 그림 속의 색채는 자신의 심리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색채라 해도내면 심리를 표현한 것입니다. 유아동의 그림 속의 색채 속에서 특기사항을 찾아내 고유아가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주위를 이해하는가 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2. 유아동 색채별 심리분석
알슐러와 헤드윅 1947년 “회화와 퍼스낼러티”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연구 방법은 유아동의 색채 사용법과 색채의 배치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려고 하였습니다. 색으로 유아들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을 좋아하는 아동 : 자유롭게 느낀 대로 행동하고 반응하는 아이로서 신체기능 왕성합니다. 색을 넓은 필치로 수직이나 수평으로 다른 색 위에 이중으로 덧칠하는 것은 적대감, 자기주장의 표현입니다. 빨간색이 조화롭고 아름답게 칠해졌을 때는 애정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거칠게 칠해졌을 때는 적대감과 공격성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란색을 좋아하는 아동 : 의존적인 행동이 많으며, 노란색 위에 파란색을 이중으로 칠하는 것은 성장의 욕구와 유아적 상태에 머물고 싶은 욕구 사이의 갈등입니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아동 : 예민하고 긴장된 필치로 그리는 경우 억제된 불안을 나타내며, 선과 형으로 그리는 경우는 비교적 명랑한 성격의 아이로서 주위에 잘 적응하는 행동을 합니다.
초록색을 좋아하는 아동: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지 않는 내성적인 아이이며, 감정의 결여나 회의적인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엄격한 가정의 아이가 많이 사용합니다.
주황색을 좋아하는 아동: 주위에 잘 적응하는 사회적 성격의 아동입니다. 간혹 강한 감정의 표현을 하기가 두려워하는 아동이 그것을 위장하기 위하여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갈색을 좋아하는 아동 : 유아적 상태에 머물고 싶은 욕구의 표현입니다. 또는 더러운 것을 싫어하고, 이 색을 고집해서 쓸 때는 모성애의 결핍과 관련이 있습니다.
회색을 좋아하는 아동 :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경계심이 강하며 열등감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억압당하는 느낌을 만성적으로 갖고 있는 아동. 아주 밝은 회색은 흰색과 같습니다.
검은색을 좋아하는 아동 : 정서 행동에 결함이 있고, 공포와 불안을 가지고 압박감을 느끼며 고독합니다. 공격적입니다.
흰색을 좋아하는 아동 :외부와의 관계에 대한 후회에서 비롯된 결백한 심정으로 되돌아가고 싶은 마음의 반영입니다.
난색을 좋아하는 아동 : 따뜻한 감성으로 남을 위하는 마음이 많으며, 의존적입니다.
한색을 좋아하는 아동 :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자기중심적이며 독립심이 강합니다.
3. 유아동 색채의 배치에 대한 심리 분석
한 가지 색 위에 다른 색을 겹쳐서 칠할 때, 처음에 칠한 색은 아동의 내적 감정이며, 그 위에 칠한 색은 외면적 행동의 패턴을 반영합니다. 자신의 감정이 외부의 행동 위에 나타나지 않도록 숨기고 있는 상태를 반영합니다.
색을 서로 떼어서 칠하기는 자기의 감정을 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환경이나 주위의 기대에 순순히 따르는 아동입니다.
색을 섞어서 칠하기는 자유로운 감정 표현과 적극적인 아동입니다. 또한 외부의 요구에 재빨리 순응하는 외향적인 아동입니다. 색을 난잡하게 섞기는 언제까지나 어린아이이고 싶거나 더럽혀진 상태로 있고 싶어 합니다. 욕구좌절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색채는 인간의 감각과 감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색마다 그에 따른 감각과 감정도 다릅니다. 색채와 감각, 그리고 감정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는 개인차가 있지만 어느 정도 보편성을 띠고 있습니다. 어떤 색에 대한 경험과 인상의 강약에 따라 색은 그와 관계하는 여러 가지 사항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유아동이 어떤 색을 좋아하는지 파악하시어 심리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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