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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영유아기 음성 언어 발달 시기 특징

by 행복사랑 2023. 7. 22.

영유아의 음성 언어 발달 과정은 언어 출현 이전과 언어 출현 이후로 나뉜다. 언어 출현 이후의 시기는 일어문, 이어문, 다어문의 시기로 구분된다. 영유아의 음성 언어 발달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어문 발달 시기 

한 개의 단어가 의사를 전달하는 문장의 역할을 하는 단계로 생후 10~13개월 사이에 명사나 형용사를 사용하여 한 단어 말을 시작하게 된다. 동시에 영아 자신의 요구나 감정 제안들을 표현하기 위해 특정 상황이나 사태를 표현하는 영아 고유의 몸짓인 베이비 사인이 10~15개월경에 나타난다. 생후 1년을 전후해 나타나는 첫 단어가 15개월경에는 10 단어에서 12 단어 정도로 늘어나고 18개월에는 5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때 한 단어가 한 문장의 역할을 한다. 영아가 일어문에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는 성인이 사용하는 의미와 다른 경우가 많다. 일어문 시기에 사용된 단어의 의미는 성인이 사용하는 의미와 달리 때로 단어의 의미의 과잉축소가 나타나고 때로는 과잉 확대 현상이 나타난다.  과잉확대는 단어의 의미를 성인의 참조범위 이상으로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즉 영아들이 이모, 친구엄마, 가게 아줌마 등 모든 여자를 보고, '엄마'라고  부르는 것처럼 단어의 의미를 성인의 경우보다 더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과잉확대라고 한다. 반대로 토끼나 여우 등 네발 달린 짐승만 '동물'이라 하고 곤충이나 물고기는 동물이 아니라고 하는 것을 과잉축소이다.  과잉 축소는 단어의 의미를 성인의 참조범위보다 더 좁은 범위에 국한하여 적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일시적으로 어휘가 증가함에 따라 사라지게 된다.

2. 이어문 발달 시기 

18개월에서 20개월 경이되면 많은 어휘를 습득하게 되면서 문장을 만들기 위해 둘 또는 그 이상의 단어를 연결시켜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의미 있게 표현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두세 단어의 문장은 성인의 문장보다 훨씬 더 짧고 간단하며 독창적이다.  영아가 이어 문을 사용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전보식 언어 주축문법으로 나뉘어 있다. 전보식 언어는 전보문과 같이 핵심적인 두 세 단어의 내용어만 사용하고 문법적 기능을 하는 기능어는 생략한다. 다시 말하면 전보식 언어는 두 단어를 조합해서 사용할 때 의미 전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단어들은 생략하고 핵심적인 단어만 열결 하여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다. 전보식 언어에는 조사, 전치사, 접속사 등의 기능어를 생략하고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의 내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주축문법은 자주 사용하는 주축어와 사용 빈도가 적은 개방어로 표현하는 이어 문이다. 주축문법은 주축이 되는 단어를 먼저 선택하고 여기에 새로운 단어를 포함시켜 문장을 표현하는 것이다. 주축문법은 이어 문의 표면적인 분석은 제공해 주고 있으나 두 단어의 의미론적 관계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3. 다어문 발달 시기

2세 이후부터 유아들의 어휘는 급속히 증가하면서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말하기 시작한다. 어휘는 사용어휘와 이해어휘로 나뉘어 생각할 수 있다. 물론 이해 어휘는 사용어휘보다 빨리 발달하며 어느 연령 단계에서도 이해어휘가 많아서 사용어휘의 약 2배라고 한다. 3세가 되면 유아들은 말의 모든 요소가 통합된 더 긴 문장으로 말하고 문법적 원리를 잘 파악하여 발전된 어어를 구사하게 된다. 유아가 일단 문장을 세 단어로 말하기 시작하면 점차 성인 언어와 유사한 체계를 갖추게 된다. 유아들은 문법적 형태소를 습득하면서 성인이 사용하는 문법과 다른 언어를 표현을 산출한다. 예를 들어 "~가"라는 주격 조사를 행위자 뒤에 붙이다는 것을 습득하게 되면 "삼촌가, 장난감가..."와 같은 문법규칙의 과잉 일반화현상이 나타난다. 이 외에도 목적격 조사를 사용해야 할 때에 주격조사를 사용하는 실수도 흔히 나타난다. 또는 공손 어미 '요'를 문장의 끝에 위치하게 하여 종결 어미 '다'와 중복해서 사용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그림책 속의 네 발 달린 동물의 그림을 보고 호랑이라고 부르던 유아가 차츰 호랑이는 다리가 4개이고, 동물 중 가장 힘이 세고 육식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아가면서 성인과 같은 단어의 의미에 도달해 가는 것을 단어 의미의 수평적 발달이라고 한다. 반면 호랑이의 속성에 대해 알게 되면서 유사한 속성을 지닌 다른 동물들의 이름에 대해서도 알게 되며 이러한 동물들의 의미를 범주적으로 형성하게 되는 것을 단어 의미의 수직적 발달이라고 한다.

 

영유아기 음성 언어 발달 시기에서 영유아기 언어는 개인차의 영향이 커서 단계적 발달과정을 밝히기는 어렵다. 대부분 4세 아동의 언어 역량에는 어떤 구성요소도 완전히 결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통 언어 습득은 4세경에 완성된다고 말하며 언어 기술은 4세 이후에도 모든 영역에서 계속 성장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