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습자에게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사고는 훈련과 연습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의지만 있으면 사고 기술도 향상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창의성을 길러주는 사고 기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는 논리를 벗어나 남다른 발상과 독특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으로 구분하 고이 러한 능력을 길러주는 창의적 사고 기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 사고 기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창의성 사고 기법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뇌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의미로 주제나 문제 해결을 위해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여럿이 함께 생각해 보는 사고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아이디어의 평가를 유보한 채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법으로 집단의 효과를 살리면서도 자유분방하게 사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참여자들 간에 서로 연쇄반응적으로 아이디어를 유발하게 됨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창의성 사고 기법 속성 열거법
속성 열거법은 제품의 개선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사물의 속성을 열거하고 어떻게 기능을 개선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사고 기법입니다. 개선 대상을 명사적 특성, 형용사적 특성, 동사적 특성으로 나누어 깊이 있게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유아들에게 친숙한 사물의 모양, 크기, 색깔, 특성 등의 중요한 속성을 중심으로 관찰하고 새로운 방법이나 용도 등을 생각해 보게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명사적 특성 : 이 주전자의 뚜껑에서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 형용사적 특성 : 주전자를 보다 가볍게 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동사적 특성 : 이 주전자의 안을 쉽게 닦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창의성 사고 기법 PMI
PMI는 아이디어에 대한 좋은 점, 좋아하는 이유, 긍정적인 측면(Plus), 나쁜 점, 싫어하는 이유, 부정적인 (Minus), 아이디어에 관해 발견한 흥미로운 점(Interest)의 약자입니다. 이 기법은 대상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흥미로운 점에 대해 다각적 측면에서 생각하고 문제를 분석, 평가함으로 보다 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때 활용됩니다. 또한 타인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듣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 수용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활용됩니다. 이 기법은 어떤 문제에 대해 충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막고 시야를 넓혀주며 열린 마음을 갖게 해 주는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 사고 기법 스캠퍼
스캠퍼(SCAMPER)는 대체, 결합, 응용, 변형, 다른 용도, 제거, 뒤집기, 재배열의 영어 단어 첫 철자를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기존의 것에 대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질문을 통해 고정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측면에서 사고를 돕는데 활용되는 사고 기법입니다.
S : 대체(Substitute) 하면?
- 다른 누가? 다른 무엇으로? 다른 성분으로?- 종이컵은 컵의 재질을 동이로 대체한 것
C : 결합(Combine) 하면?
- 새로운 무엇과 결합시키면? 여러 가지 목적을 결합하면?- 컴퓨터 프린터에는 복사와 팩스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매직 후프(훌라후프 안쪽에 돌기를 부착한 후프)
A : 응용(Adapt) 하면?
- 이것과 비슷한 것은? 과거의 것과 비슷한 것은?- 벨크로는 씨앗이 옷에 달라붙는 원리를 응용한 것
M : 변형(Magnify or Minify) 하면?
- 이것을 약간 변형하면? 더 간소화하면? 색, 모양 등은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작게, 보다 가볍게, 짧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확대는 어떠한가?- 노트북은 컴퓨터를 간소화한 것
P :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로 하면?
- 다른 사용 용도는?- 사용할 수 없는 버스를 음식점으로 활용한 것
E : 제거(Eliminate or Elaborate) 하면?
- 이것을 없애버리면? 없어도 할 수 있는 것은?- 자동차의 덮개를 없애서 만든 오픈카
R : 뒤집기(Reverse), 재배열(Rearrange or Reverse)하면?
- 순서나 모양을 뒤집어 보면 어떠한가?- 어떻게 재정리할 수 있는가? - 반대로 하는 것은 어떠한가?
창의적 사고 기법 강제 결합법
강제 결합법은 겉으로는 관련성이 전혀 없어 보이는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강제로 연결해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기법입니다. 전혀 관련이 없는 두 사물을 연결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한다는 점에서 의외의 사고를 이끌어내는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 기법 육 색 사고모자
육 색 사고모자는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모자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획이나 아이디어 발상 등에 활용되는 사고 기법입니다. 흰 모자 = 정보에 대한 사고 정확한 정보에 기초하고 이미 검증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제시합니다. 빨간 모자 = 직관적이고 감정적인 사고흰색 사고와는 반대로 자신의 분노, 두려움, 직관과 같은 감정이나 사고를 제시합니다. 노란 모자 = 논리적이며 긍정적인 사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측면을 제시합니다. 검은 모자 = 논리적이며 부정적인 사고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측면을 제시합니다. 초록 모자 = 창의적인 노력과 사고 창의적이고 확산적인 새로운 측면을 제시합니다. 파란 모자 = 사고과정의 통제 지휘자나 사회자처럼 정리, 요약, 결론적인 내용을 제시합니다.
창의적 사고 기법 희망 열거법
희망 열거법은 ‘이런 것이 있었으면’ 또는 ‘이렇게 되었으면’과 같은 희망과 소망을 열거해 봄으로써 새로운 해결 방법이나 아이디어를 찾는 사고 기법입니다. 진행은 희망 열거하기, 실천할 수 있거나 좋은 아이디어 고르기, 실현 가능하게 만들기의 과정을 거쳐 새롭고 참신한 물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아에게 반드시 결과물을 만들어 활용하기보다 유아가 사고의 자유로움을 경험하며 대상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 기법 아이디어 목마
아이디어 목마는 ‘트로이의 목마’에서 그 이름이 비롯된 것으로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아이디어를 기초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더 나은 것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입니다. 일종의 창조적 모방 활동으로 다른 사람의 좋은 아이디어나 결과물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사고의 공유와 협조를 취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 기법 생각 이어나가기
생각 이어나가기는 인간의 사고는 ‘방향’을 가지고 있고, 확장될 수 있다고 가정하여 사고의 방향을 바꾸고 끊임없이 확장시켜 보는 활동입니다. 이야기를 듣고 순서를 떠올리며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보기, 인물의 모습을 상상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이야기 장면을 더 자세하게 상상하기,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 뒷이야기 꾸미기, 앞 친구의 말에 연이어 단어 덧붙여서 말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창의성 계발의 필요성은 사회 전반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창의성 훈련이나 기법에 대한 중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습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보다 장기적인 교육계획 수립이 필요하며, 창의성 훈련이나 기법 역시 활용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창의력을 길러주는 사고기법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이 증진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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