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조화를 이루는 상태로 보았다. 이 세 가지 성격구조는 늘 갈등 속에 있고 각 부분이 상호작용하며 갈등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 개념
성격의 구조로 원초아는 본능적 욕구를 직접적으로 충족시키려 하고, 자아는 현실에 비추어 이를 저지하려 합니다. 초자아는 원초아와 자아가 이상과 도덕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지 항상 감시합니다. 이러한 갈등이 심리적 문제의 근원이 됩니다. 즉 자아와 원초아 그리고 초자아 간에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 점이 심리적 증상 형성의 출발점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아의 역할입니다. 성격 구조들 간의 갈등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자아뿐입니다. 자아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아무런 문제도 생기지 않습니다. 만약 원초아와 조자아의 요구와 현실의 압력이 통제하기 어렵고 자아가 이를 감당하지 못해 불안을 일으키고 중재 역할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면 갈등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방어기제가 자아를 일시적으로 보호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능적 욕구나 사회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하고 싶을 때 무의식 속에서 심리적 자기 방어의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방어기제인 것입니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방어기제 유형
자아는 정신적 갈등과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합니다. 원초아의 요구와 초자아의 명령을 나름대로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입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방어의 목적은 무의식적 욕구나 추동들이 의식적 현실 속으로 분출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것입니다. 자아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원초아 본능들이 행동으로 이어지는 한 인간은 현실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1) 부인형 방어(자기애적 방어)
①부인(부정) : 고통을 주는 사실이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부정한다.
②투사 : 인정하지 않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③합리화 : 상처 입은 자아를 설명하기 위해 타당한 이유를 갖다 붙인다.
④왜곡 : 있는 사실을 다르게 본다.
⑤분리 : 어떤 부분에서는 긍정적, 어떤 부분에서는 부정적으로 받아들인다.
⑥감정 분리 : 감정과 생각을 분리한다.
⑦투사적 동일시 : 투사한 대로 그 사람이 되게끔 만들어버린다.
2) 미성숙한 방어
①신체화 : 심리적인 것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②동일시 : 자기 주변의 주요 인물(부모)을 닮아간다.
③수동적 공격 : 느린 행동을 한다.
④행동화 : 자기의 어떤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충동, 욕구를 행동으로 터뜨려 버린다.
⑤퇴행 :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
⑥고착 : 그 시절로 돌아가서 거기에 머물러 있다.
⑦이상화 : 갈등을 일으키는 주요 인물에 대해 너그러워진다.
⑧평가절하 : 자기를 깎아내린다.
⑨전능 감 : 자신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행동한다.
3) 신경증형 방어
①억압 :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경험들을 무의식 속으로 억누른다.
②반동 형성 : 불안을 야기하는 무의식적 생각과 반대되는 의식이나 행동을 한다.
③치환(전치) : 자신의 행동들을 위협적인 대상에서 보다 안전한 상대에게로 이동시켜서 발산한다.
④통제: 자기 의도대로 하려고 한다.⑤해리: 내 안에서 통합을 못하고 각각 다른 인물로 알고 있다.
⑥허세: 자신을 과대포장한다..
⑦주지화 : 지나치게 지적으로 포장한다.
4) 강박형 방어
①격리(고립, 분리) :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연관된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떼어 내어 격리시킨다.
②취소 행동(무효화) : 인정할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을 한 후 그것을 취소하는 행동을 한다.
5) 적응형 방어 (성숙한 방어)
①억제 : 억압과 유사. 전의식이나 의식적으로 누른다.
②승화 : 개인적인 원초아 욕구들을 실현하되 자신이 처한 개인적 사회적 현실에 부합된 방식으로 실현시킨다.
③금욕: 절제한다.
④예견 : 미리 내다본다.
⑤유머 : 삶의 윤활유를 주는 방어이다.
6) 기타
①보상 : 어떤 영역에서 바람직한 특성을 강조하여 약점을 감추거나, 다른 영역에서 충분히 만족함으로써 한 영역의 좌절감을 줄인다.
②저항: 무의식에 있는 것이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을 못 나오도록 한다.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교육적 시사점
영유아기가 나중의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결정적이라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유아교육의 중요성, 양육방법 등에 대해 부모, 교육자에게 시사하는 점이 큽니다. 욕구의 지나친 억제는 심리적 어려움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한 내면의 외현화의 필요성을 일깨워주었다. 유아기의 초자아의 형성이 중요성과 성격의 3 요소가 조화를 이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방어기제를 통해 아동 발달에서의 성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점에서 지적을 받지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양육자와 영아와의 애착, 공격성, 도덕성, 성 역할, 정체성 등과 같은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의 중요한 요소들은 정신분석이론의 영감을 받아 수행되었기 때문에 정신분석 이론의 필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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