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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2019 개정누리과정 고시문

by 행복사랑 2023. 7. 17.

2019 개정누리과정 고시문에는 누리과정의 성격,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누리과정의 운영, 영역별 목표 및 내용 해설로 구성되어 있다. 2019 개정누리 과정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사용하였다.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고시문의 문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1. 누리과정의 성격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총론에 앞서 교육과정의 성격을 먼저 제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되는 성격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를 확립하는 출발점이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성격 항목을 신설하여 누리과정을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은 2015 개정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성격의 구성 체계와 연계하고 유아기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여 유아중심 및 놀이중심을 강조하고 있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1.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2.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3. 유아 중심과 놀이중심을 추구한다.
4.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5.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나가는 것을 추구한다. 

2.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① 추구하는 인간상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이 추구해야 할 교육적 비전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며, 이는 미래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연계되어 있다.

② 목적과 목표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누리과정의 목적에서는 놀이를 통해라는 표현을 제시하여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였다. 이번 개정 누리과정 목적에 바른 인성을 추가하였다. 누리과정의 다섯 가지 목표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누리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 목표는 체계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3.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4.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개정 누리과정을 구성할 때, 주요하게 고려한 점을 말한다. 누리과정의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1.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2.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3.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4.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5.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④ 누리과정의 운영은 편성·운영과 교수학습, 평가로 되어있다. 편성·운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공통적 기준을 안내한 것이다. 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한다.
 
1.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2.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3.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4. 하루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5.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6. 유아의 발달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7.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8.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교수학습은 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교사가 지원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
 
1.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2.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3.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4.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6.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할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7.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개정누리과정에서 평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누리과정의 운영을 되돌아보고 개선
해 가는 과정이다.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1.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한다.
2.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3.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3. 영역별 목표 및 내용 해설

개정누리과정은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유지하였으나 각 영역에 포함되는 범주와 내용을 간략화하였다. 각 영역은 3개의 내용범주를 두어 총 15개의 내용범주를 구성하였다. 개정누리과정 고시문은 5개 영역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다. 교사는 영역별 내용을 총론의 해설과 연계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체운동·건강목표는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유아가 다양한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청결과 위생, 즐거운 식사, 적당한 휴식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며, 일상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의사소통 목표는 일상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말하기를 즐기며, 주변의 상징을 읽고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기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책과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사회관계 목표는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유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친구와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예술경험 목표는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의 예술에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자연탐구 목표는 탐구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면서 생명과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영역별 내용범주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누리과정은 성격, 총론과 영역별 목표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은 개정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 공통 교육과정임을 명시한 것이며 총론은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안내하고, 영역별 목표와 내용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며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을 향해 성강해 갈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다. 2019 개정누리과정 고시문을 참고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놀이를 통해 유아가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