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

교사가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놀이지원시 교사역할

by 행복사랑 2023. 5. 5.

교사가 원에서 놀이를 지원하며 영유아가 생활하는데 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놀이지원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교사가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통한 효과

등원 시 영유아를 따뜻하게 맞이하며 영유아가 보육실에 들어가지 않으려 하거나 휴식을 원할 경우 그 감정을 인정해 주며 영아의 요구를 인정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영아가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간식을 거부하는 영유아에게 음식, 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먹어보도록 권해 볼 수 있으나 다른 영유아와 비교하기, 빨리 먹도록 경쟁유도하기, 일관성 없는 기준이 아니라 영유아의 개별적 기호와 감정을 고려하여 간식을 먹어 볼 수 있도록 권유하며 개별적인 영유아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적으로 반응할 때 영유아는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교사가 영유아의 성별에 대한 편견적인 언어나 태도를 지양하고 영유아의 개별적 차이와 선택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일 때 영유아는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영유아와 대화를 나눌 때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행동을 제안할 것과 유아가 스스로 차례나 규칙에 관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권유형, 청유형의 형태의 발문을 지원해 줄 때 영유아는 교사의 이야기에 경청을 하며 그 이야기에 따르게 됩니다. 행동지도가 필요한 영유아의 행동의 동기를 먼저 온정적으로 수용해 주고 바람직한 행동의 구체적인 제안을 해 줄 때 아이의 감정을 기분을 이해하고 감정에 공감해 주게 되면 아이의 부정적 감정이 상당 부분 자연스럽게 해소되는 것은 물론 아이는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해 주는 선생님이 내 편이라는 믿음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아이는 교사가 어떤 말을 하든지 그것을 의욕적으로 받아들이고 실천하려는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영유아의 정서적 행복감 증진은 물론 영유아가 스스로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영유아의 놀이지원 시 교사의 역할

첫째,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관찰하여야 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개입보다는 영유아가 놀이에서 보이는 감정의 상태, 궁금해하는 것 , 흥미를 보이고 탐색하는 것 등을 관찰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도록 상호작용하기에 적절한 순간과 방법을 잘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제안하며 놀이를 지원합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제안은 신중해야 합니다.

영유아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상관없이 새로운 놀이자료를 일방적으로 제안하거나 교사 주도로 새로운 놀이방법으로 이끌기보다는 놀이 관찰에 기반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 자료, 시간 등의 측면에서 무엇을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제안하며, 영유아가 교사의 지원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살펴보고 추후 지원에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놀이지원으로서의 제안은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기반해야 하지만, 때로는 안전이나 교육적 가치에 기반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여 지원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주도적인 놀이를 일과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필요한 경우 공동 놀이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놀이가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교사의 놀이참여는 영유아의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도울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며, 놀이 중 배움을 위한 적절한 순간에 즉각적으로 지원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는 질문하며 놀이를 지원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알아내기 위해서보다는 영유아의 생각이 유연하게 흐르도록 돕기 위해서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의 질문이 즐거운 대화의 방식으로 이루어질 때 영유아의 사고가 확장되고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교사의. 질문을 통해 영유아는 보다 높은 수준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새로운 상상을 놀이로 구현하게 하고, 다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다섯째는 정서적으로 지원해 줍니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정서지원을 해 주어야 합니다. 미소, 끄덕거림, 공감하는 표정, 같은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이에 해당됩니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긍정적으로 지원을 함으로써 영유아는 존중받는 느낌을 받게 되고, 새로운 놀이를 좀 더 지속할 수 있습니다.